본문 바로가기
영어학습

sure의 목적어

by 슈퍼보리 2021. 7. 2.

영어문법을 공부하다 보면 이상한 문장을 만나게 된다. 그걸 나름대로의 규칙 안으로 가지고 들어와서 이해를 하는 작업을 수십년간 하고 있는 중이며, 아이들에게도 그걸 가르치기도 한다. 특히 일본에서 수입한 영어문법책들을 보면 그런 것들이 많다. 이해가 안 되니까 나름대로의 설명을 들어서 문장을 분석하는 것이다. 나름 읽으면 시원하고 좋다.

 

예를 들어

I want you to be happy. 에서 you를 want의 목적어로 보기보다는 you are happy 또는 you will be happy가 구의 형태로 바뀌어서 want 의 목적절로 들어간다고 보는 것.

그래서 해석을 할 때 '나는 너를 행복~' 이 아니고 '나는 니가 행복하기를 원한다' 가 된다는 식으로...

 

그런데 기본적인 이해를 흔드는 문법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sure가 목적어를 가지는 경우이다. 즉, 형용사가 목적어를 가지게 되는 것인데 다음 예문을 보면 확실히 알게 된다.

 

I am sure that you will be successful.

In fact, the congress wasn't sure what to do with Charles.

 

이런 문장을 보게 되면, 역시 일반인들은 세세한 문법을 공부하기 보다는 그냥 문형의 뼈대를 계속해서 익히고 변형시키면서 사용해 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어

I'm not sure what to do.

I'm not sure where to go with her.

 

이런 식으로 기본 문장을 변형하면서 익혀서 이해하고 써먹는 것이 나은 것 같다.